그림을 그리는 과정은 여러 방식이 있지만 그 중에 대표적인 방법 두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
1. 밑색을 먼저 칠한 후 그림자를 추가하는 방식
(애니메이션 스타일, 깔끔한 색감 표현에 적합)
① 스케치 단계
✅ 새 레이어 생성 → 기존 배경과 분리하여 작업
✅ 완성 후 불투명도를 낮추기 (20~30%) → 다음 단계에서 스케치를 가이드로 활용
② 밑색 채우기
✅ 스케치 아래에 밑색용 레이어 생성 → 색을 한 곳에 모아두기
✅ 빈 틈을 잘 막아야 함 → 틈이 있으면 선택 영역이 새어나감
✅ ctrl+레이어 그림 클릭해서 선택영역 만들기 활용 → 색이 넘치지 않도록 관리
③ 그림자 추가
✅ 새 레이어를 만들고 Multiply(곱하기) 모드로 설정 → 자연스러운 명암 표현
✅ 그림자 색은 무조건 검은색 X → 빛의 색에 따라 그림자도 달라짐 (보통 주변색보다 약간 차가운 색 추천)
✅ 브러시 흐름(Flow)와 불투명도(Opacity)를 조절하면서 채색 → 너무 강한 대비는 피하고 점진적으로 조절
④ 하이라이트 및 마무리
✅ 하이라이트 레이어는 Soft Light 또는 Overlay 모드 활용 → 부드러운 빛 느낌 표현 가능
✅ 전체적인 색감 조절 (Ctrl + U 또는 색조/채도 조정) → 색이 따로 놀지 않도록 보정
✅ 레이어 정리 (Ctrl + G로 그룹화) → 너무 많은 레이어가 쌓이면 작업이 복잡해짐
💡 주의할 점:
- 색이 너무 칙칙해질 수 있음 → 그림자 색을 적절히 조절해야 함
- 밑색과 명암이 따로 놀지 않게 조정 → 색감과 명암의 조화를 유지해야 함
2. 그림자로 면을 채운 후 색을 입히는 방식
(강한 명암 표현, 리얼리즘 또는 콘셉트 아트 스타일)
① 스케치 단계
✅ 새 레이어에서 스케치 진행, 불투명도 30~50%로 조절 → 다음 작업을 쉽게 볼 수 있도록 함
✅ 주요 명암을 간단한 선으로 미리 구상 → 빛의 방향을 확실히 정하기
② 그림자로 면 채우기
✅ 새 레이어에서 Multiply(곱하기) 모드로 설정 후 흑백 명암 작업
✅ 빛의 방향을 미리 정해 놓고 작업 → 일관성 있는 그림자 표현 가능
✅ 브러시의 투명도(Opacity)와 흐름(Flow) 조절하면서 자연스럽게 블렌딩
💡 주의할 점:
- 너무 극단적인 명암 대비를 피해야 함 → 자연스럽게 톤을 조절해야 함
- 형태를 명확히 인지하면서 채색 → 그냥 색을 칠하는 것이 아니라 입체감을 고려해야 함
③ 색 입히기 (컬러라이징)
✅ 새 레이어를 만들고 Overlay, Soft Light, Color 모드 활용
✅ 필요하면 Hue/Saturation (Ctrl + U)로 색감 보정
✅ 레이어별로 색 조절
💡 주의할 점:
- 명암만 신경 쓰고 색감은 대충하면 어색해질 수 있음 → 색감을 조정하는 과정이 중요
- 색이 너무 과하게 입혀지지 않도록 조절 → 채도(Saturation)를 조절하면서 조화롭게 조정
④ 디테일 추가 및 마무리
✅ 새 레이어에서 추가적인 하이라이트 및 디테일 작업
✅ 텍스처 추가 (예: 붓 터치 효과, 피부 질감 등)
✅ 전체적인 색감과 명암을 다시 확인하고 조절
📌 포토샵에서 레이어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
1. 레이어 정리를 잘해야 한다
- 너무 많은 레이어를 만들면 작업이 복잡해짐 → 불필요한 레이어는 합치기(Ctrl + E)
- 관련된 레이어는 그룹(Ctrl + G) 으로 묶어서 정리
2. 클리핑 마스크와 레이어 모드를 적극 활용하기
- 색이 넘치지 않도록 클리핑 마스크(Alt + 레이어 클릭) 사용
- Multiply, Overlay, Soft Light 같은 모드를 활용해 자연스러운 색감 표현
3. 색감 조절을 미리 고려해야 한다
- 처음부터 색을 신중하게 선택하지 않으면 전체적인 색감이 어색할 수 있음
- Hue/Saturation (Ctrl + U), Color Balance (Ctrl + B), Curves (Ctrl + M) 등을 활용해 조정
4. 레이어별로 명암과 색을 따로 분리해서 작업해야 한다
- 하나의 레이어에서 모든 작업을 하면 수정이 어렵고, 깨끗한 결과물을 얻기 힘듦
- 스케치 / 밑색 / 그림자 / 하이라이트 / 추가 효과 등으로 분리해서 관리
5. 파일 저장 시 포맷을 잘 선택해야 한다
- PSD 파일로 저장하여 레이어를 유지 (작업 수정 가능)
- 최종 출력물은 PNG 또는 JPEG로 저장
🎨 정리
✅ 밑색 후 그림자 방식 → 애니메이션풍, 깔끔한 채색에 유리
✅ 명암 후 컬러라이징 방식 → 리얼리즘, 강한 명암 대비가 필요한 그림에 유리
✅ 레이어 정리 & 클리핑 마스크 적극 활용 → 수정이 쉽고 깔끔한 작업 가능
✅ 색감 & 명암 조절을 신중하게 → 최종 그림이 자연스러워짐
'게임컨셉아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인체를 그릴 때 자주 틀리는 것들 (0) | 2025.02.26 |
---|---|
초보자들이 게임 캐릭터를 그릴 때 실수 하는 것들 (0) | 2025.02.24 |
필독!!그림을 잘 그리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 (0) | 2025.02.24 |
선을 잘 그려야 하는 이유와 연습 방법 (0) | 2025.02.23 |
그림자를 그릴 때 중요한 요소 (0) | 2025.02.23 |